
매년 크리스마스 절기가 되면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 탄생의 기적에 대하여 곰곰히 생각하게 됩니다.
어두운 세상 속에 하나님의 완전한 빛을 보내주신 그 놀라운 은혜를 먼저 받은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그 신비함과 장엄함을 세상에 선포해야 합니다.
이 음악은 음 하나 하나 붓으로 그리 듯 정성을 모아서 마음과 영혼을 사로잡아주고 기쁘게 해주는 놀라운 여러 징조들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의 목소리도 그 아름다움을 완벽하게 노래로 표현할 수 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우리는 예수님이 육신으로 탄생하신 아름답고 기묘한 일을 찬양하기 위하여 다시 모였습니다.
우리 안에 살아있는 소망에 따라 크리스마스 캐럴을 부르고 믿음의 등불을 밝히고자 합니다.
주님의 거룩한 공간에 믿음의 노래로 장식하기 위해 모인 우리들이 천사와 함께 다시 한 번 예수님의 신비하고 장엄한 탄생을 선포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함께 예배할 때 우리 마음의 성전이 예수 그리스도 탄생의 그 신비로움과 장엄함으로 가득차서 큰 은혜로 인한 기쁨이 삶에 충만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Joseph M. Martin

이 칸타타의 형태는 각 교회의 회중예배 형식에 잘 맞는 공연이 되도록 각 교회 지휘자의 창의성을 발휘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뮤지컬로 연주 할 수 있고 혹은 제시된 성경구절을 한 사람이 낭독하면서 성악 부분만 연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교회 형편과 사정에 따라 잘 맞는 성경구절을 선택하거나 또는 제시된 시를 낭독하는 제2낭독자를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본인은 젊은 낭독자 한 삶을 염두에 두고 이 낭독문을 썼습니다. 이 음악에서 젊은 낭독자를 포함시킨 것은 특별한 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젊은이의 희망적인 낭랑한 목소리는 회중이 마음을 열고 들을 수 있도록 격려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연주의 시각적 효과를 거두기 위하여 불이 켜진 제단의 양초나 기타 상징적인 소품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여기에 제안된 여러 사항 외에 연주자 또는 지휘자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추가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데 종종 제가 제안한 것보다 지휘자나 목회자가 더 좋은 창의적 방법을 사용하여 연주하는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최선의 찬양을 기대합니다. Joseph M. Martin
(전주부분 연주할 때 스크린에 영상물을 띄우고, 다음 성경구절을 크게 읽는다)
오직 은밀한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지혜를 말하는 것으로서 곧 감추어졌던 것인데 하나님이 우리의 영광을 위하여 만세전에 미리 정하신 것이라. 기록된 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 생각하지도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고전 2:7, 9)
너희의 하나님이 이르시되 너희는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
너희는 예루살렘의 마음에 닿도록 말하며 그것에게 외치라 그 노역의 때가 끝났고 그 죄악이 사함을 받았느니라.
그의 모든 죄로 말미암아 여호와의 손에서 벌을 배나 받았느니라 할지니라 하시니라.
외치는 자의 소리여 이르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하게 하라 골짜기마다 돋우어지며 산마다, 언덕마다 낮아지며 고르지 아니한 곳이 평탄하게되며 험한 곳이 평지가 될 것이요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나고 모든 육체가 그것을 함께보리라 이는 여호와의 입이 말씀하셨느니라.(사 40:1-5)
사람들이 다 하나님의 위엄에 놀라니라.(눅 9:43)